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2024년 4월부터 행정안전부가 매월 이달에 추천하는 공공서비스를 선정하여 국민들께 소개하고 있습니다. 행안부에서 이번달 추천하는 공공서비스인 '민간앱을 통한 공공서비스 예약, 모바일 신분증'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이달의 공공서비스 추천

    민간앱을 통한 공공서비스 예약

     

    이 서비스는 정부가 공공데이터를 민간에 개방하여 공공서비스 이용 시 공공앱뿐 아니라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민간앱에서도 예약이 가능하도록 한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로 KTX, SRT 승차권 예매뿐 아니라 봄나들이에 이용량이 급증하는 국립수목원, 자연휴양림 예약 등을 네이버, 카카오톡, 금융앱(토스,신한플레이.KB페이)과 같은, 평소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민간앱에서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행안부에서는 봄나들이 시즌을 맞아 열차나 휴양시설 예약 시 이용자들의 편의성 측면에서 이달의 공공서비스로 선정했습니다.

     

     

     

    이달의 추천 공공서비스

    KTX 예매는 네이버 앱에서 KTX 검색만으로도 조회와 예매까지 할 수 있으며 국립수목원은 KB페이 앱 속 편의기능에서 바로 예약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어플 다운받기 (기준: 안드로이드)

     

     

    모바일 신분증

     

    모바일 신분증 도입으로 인한 생활 편의 접근성 확대

     

     

     

     

    모바일 신분증은 2022년부터 정부앱을 통하여 운전면허증 발급 서비스를 시작했고, 그 이후 국가보훈등록증 발급으로 범위가 확대되고 민간개방으로 점차 이용 편의성을 높여가는 서비스로 지난 3월부터 삼성월렛에서도 모바일 신분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 플라스틱 신분증과 동일한 효력이 있으며 금융기관, 공공기관, 식당 등에서도 신원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문, 안면인식 등 생체 인증 기술이 적용되어 신분증 도용을 예방할 수 있고, 관광지에서도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고향인 충남 예산군을 찾은 A 씨는 전통시장에서 지역 특색 음식을 맛보고 주변 관광지도 방문할 계획입니다. 숙소로는 지역주민 할인이 적용되는 온천 리조트를 선택했고, 숙소에 도착한 A 씨는 스마트폰에 받아놓은 '모바일 신분증'으로 지역주민임을 증명하고 할인된 요금으로 숙소를 이용했습니다. 특히, 정부앱을 통해서만 가능했던 모바일 신분증을 올해 3월부터 삼성월렛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여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행정안전부에서는 앞으로 정부의 좋은 서비스를 적극 발굴하고 홍보하여 정부혁신의 성과를 더 많이 체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아래 행안부 홈페이지 및 공공서비스 사용방법 영상을 통하여 도움 받아 가시기 바랍니다.